비트코인 채굴난이도로 보는 현황 (2019.04.08)

2019. 5. 8. 21:57TIER1/채굴

오랫만에 비트코인 채굴로 보는 현황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이트 주소는 www.fork.lol 입니다.

 

1.먼저 다음 비트코인 채굴난이도 조정 . 사실 이건 아직 시간이 많이남아서 큰 의미를 두지 않아도 됩니다.

(2주 다되가는 시점에서 BCH로 바꾸면서 난이도를 조절하기 때문에)

다음 난이도 떡상

 

2.채굴자들의 채산성, 말그대로 현재 가격대비 난이도비율인데 2018년도부터 꾸준히 내려와서 현재는 1.1정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런데 사이트가 생긴이래(2017년)로 모니터링을 쭈욱 해왔는데 이 수치가 1 이하로 떨어지면 채굴자들이 파산하는 언론기사가 엄청 나왔었고 어떻게든 1 이상으로 올리려는 흐름이 2018년도에는 계속나와줬었고~

 

근데 2019년 1월에 바닥을 찍을때는 0.7까지 내려왔지만 지금다시 1 이상으로 올려놨으요!

 

게다가 2020년 5월에 비트코인 반감기가되면 여기서 반토막인데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텐데 2020년 5월 다되서 이거 채산성을 쭉 끌어올린다??

2020년 5월까지 채굴 난이도는 계속해서 올라갈텐데 채굴장 치킨게임을 하거나, 시세를 올리거나 둘중 하나를 택해야 함.

 

예외로 채산성 좋은 채굴기를 만들어서 채산성을 극복하는 방법이 있는데 (비트메인의 s9채굴기 출시등) 이게 기존 채굴기를 바꿔줘야하는 돈이 들어가는데 기존 비트를 처분하지 않고 버틸만한 현금 유동성이 있는 채굴장만 살아남게 되는데 이 또한 장기적으로는 좋은 방향이 아님을 비트메인도 알고 있음

왜냐면 장기적인 채굴기를 사는 고객이 줄어드는건데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가를 이유가 없음. 뭐 국가가 사주면 모를까?

 

3. 그래서 다 모르겠고 오를건지 내릴건지만 파악해보자

아래 차트는 최근 2년간 비트코인 채굴난이도를 가격으로 나눈 차트로 역채산성 그래프라고 보면된다.

 

오옷 이것은?

 

우리가 최근에 하락장만 맞아봤으니 채산성차트로는 하이먼숙히양 그래프기때문에 역 채산성 그래프로 그렸고 이에 따른 추세선을 그어보았다.

난이도 / 가격 차트기 때문에 시세가 하락하면 차트가 떡상하고 반대로 시세가 상승하면 차트가 하락하는 차트임!

변수는 비트코인의 채굴난이도이며 같은 시세일경우 채굴난이도에 비례하여 차트가 움직임.

 

즉 가장 채산성이 좋았던 2017년 12월이 바닥이었고, 꾸준히 차트가 상승하였음 (즉 채산성이 가격하락을 방어하지 못했음)

그러나 추세선을 하락이탈하였고 다음추세선에 닿았으나

이그림이 뭐다? 그렇게 우리가 많이 보던 하이먼숙히양 차트입니다.